본문 바로가기

QT/2010. 3

베드로의 믿음의 실패 (요한복음 18:15-27)

베드로의 실패의 시작 (18:15~18)
 
15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하나가 예수를 따르니 이 제자는 대제사장과 아는 사람이라 예수와 함께 대제사장의 집 뜰에 들어가고  
16 베드로는 문밖에 섰는지라 대제사장과 아는 그 다른 제자가 나가서 문 지키는 여자에게 말하여 베드로를 데리고 들어왔더니  
17 문 지키는 여종이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이 사람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 하니 그가 말하되 나는 아니라 하고   
18 그때가 추운 고로 종과 하속들이 숯불을 피우고 서서 쬐니 베드로도 함께 서서 쬐더라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베드로(18:19~27)
 
19 대제사장이 예수에게 그의 제자들과 그의 교훈에 대하여 물으니  
2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드러내어 놓고 세상에 말하였노라 모든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항상 가르쳤고 은밀히는 아무것도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21 어찌하여 내게 묻느냐 내가 무슨 말을 하였는지 들은 자들에게 물어 보라 저희가 나의 하던 말을 아느니라   
22 이 말씀을 하시매 곁에 섰는 하속 하나가 손으로 예수를 쳐 가로되 네가 대제사장에게 이같이 대답하느냐 하니   
2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말을 잘못하였으면 그 잘못한 것을 증거하라 잘하였으면 네가 어찌하여 나를 치느냐 하시더라  
24 안나스가 예수를 결박한 그대로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보내니라  
25 시몬 베드로가 서서 불을 쬐더니 사람들이 묻되 너도 그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 베드로가 부인하여 가로되 나는 아니라 하니  
26 대제사장의 종 하나는 베드로에게 귀를 베어 버리운 사람의 일가라 가로되 네가 그 사람과 함께 동산에 있던 것을 내가 보지 아니하였느냐   
27 이에 베드로가 또 부인하니 곧 닭이 울더라

 관찰과 해석
  베드로의 모습을 통해 우리의 믿음의 모습을 점검해 보길 소망한다. 베드로는 예수님과 함께 교제하였고 그분을 따랐던 사람이다. 그가 예수님과 교제할 수 있었던 시간들을 보면 그에게는 환난의 시간이 아니었다. 우리의 신앙의 모습을 보면 일상에서는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리스도와 함께 한다고 고백할 때가 많다. 하지만 베드로와 같이 직접 그 생명의 위협을 느낄 때, 환난이라고 생각할 때 과연 신앙의 모습은 어떠한가? 사실 우리가 그리스도를 고백하지만 그 안에 그리스도가 없을 때가 많다. 그것이 정말 안타깝다. 인생에서 그리스도를 온전히 경험하지 못하였기에 결국 위험이 다가올 때 부인할 수 밖에 없음에 숙연해 질 뿐 이다.
  베드로는 세번 부인하기 전까지 예수님이 계신 곳에 있었다. 그리고 그가 세번 부인했을 때 그는 예수님이 계신 곳에서 떠나게 된다. 우리의 온전하지 못한 모습은 결국 드러나게 된다. 예수님께선 정확히 베드로에게 3번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그것으로 베드로의 마음이 찔렸던 것 처럼 우리의 마음에 예수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시고 그것이 베드로와 같이 찔림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서 예수님께 돌아가며 우리의 영혼이 회복될 것이다.



베드로의 실패의 시작 (18:15~18)


예수님이 체포되셨을 때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한 명이 대제사장의 집까지 따라갔습니다. 그 제자가 대제사장과 아는 사이였기에 베드로도 대제사장의 집 뜰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베드로가 대제사장의 집 뜰에 들어가서 한 일은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한 것입니다. 그는 목숨을 버리더라도 주님을 끝까지 따르겠다고 큰소리쳤었지만, 문 지키는 여종 앞에서 예수님과 자신의 관계를 부인했습니다. 그러고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대제사장의 종들과 성전 경비병들과 함께 숯불을 쬐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끌려가신 대제사장의 집에 들어가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숨기는 것을 큰 문제로 여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과의 관계를 부인하는 것은 결코 작은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그리스도인임을 드러내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베드로(18:19~27)

안나스의 심문에 예수님은 당당하게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안나스의 하속이 예수님의 태도를 트집잡아 폭력을 휘둘렀습니다. 이런 가운데 베드로는 불을 쬐다가 사람들에게 추궁을 당하자 자신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라고 다시 한 번 부인합니다. 이때 대제사장의 종 가운데 한 사람이 예수님을 체포했던 장소에 베드로도 함께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궁지에 몰린 베드로는 예수님과 자신의 관계를 재차 부인합니다. 그때 예수님의 예언대로 닭이 울었습니다. 예수님이 유대 권력자들의 폭력 가운데 계실 때 그분의 수제자 베드로는 그분과의 관계를 부인했습니다. 심지어는 그분을 저주했습니다(마 26:74). 대제사장 하속의 폭력보다 사랑하는 제자 베드로의 거듭된 부인이 예수님의 마음을 더 아프게 했을 것입니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할 때 예수님이 가장 가슴 아파하실까요? 어떤 상황에 있을 때 영적으로 실패하게 됩니까?